데일리성북

성북구 공정무역 청년 생활실험실 경진대회 개최

40여명의 청년혁신가들 참여…참신한 아이디어로 공정무역 활성화 및 지역사회 문제 해결 기대

데일리성북 | 기사입력 2024/07/16 [17:08]

성북구 공정무역 청년 생활실험실 경진대회 개최

40여명의 청년혁신가들 참여…참신한 아이디어로 공정무역 활성화 및 지역사회 문제 해결 기대
데일리성북 | 입력 : 2024/07/16 [17:08]



서울 성북구가 지난 13일 성북구청 아트홀에서 성북구 공정무역센터, 한국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 Korea), 고려대학교 오정리질리언스연구원(OJERI)과 함께 ‘2024 성북구 공정무역 청년 생활실험실프로젝트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2024 성북구 공정무역 청년 생활실험실은 3개월 간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등 총 5개 교 대학생들이 지역사회의 공정무역 관련 문제점과 잠재력을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를 위해 해법을 도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경진대회에서는 8개 팀 40여 명의 청년혁신가가 참여해 팀별 발표를 진행하고 각 분야 전문가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대상 1, 최우수상 1, 우수상 1팀이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지옥의 통학러 모임(고려대)’ 팀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게임 스토리 라인과 퀘스트를 활용해 즐겁게 공정무역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게임 맵과 성북구 내 공정무역 상품 판매 매장을 연결해 학생들이 공정무역 매장에서 직접 공정무역 상품을 체험할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공정무역 주부 활동가를 모집하고 지역 내 공정무역 가게를 연결하는 아이디어를 낸 사부작사부작(연세대)’ 팀이 최우수상을, 관내 축제에 색다른 게임을 통한 체험형 공정무역 캠페인 부스를 운영해 축제 참여자들에게 공정무역을 홍보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한 내 이웃 공무원(한국외대)’ 팀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성북구는 성북구 공정무역센터를 통해 수상 팀들에게 사업 진행을 위한 활동비와 컨설팅을 지원해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질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수상한 3개 팀은 오는 9월 개최되는 공정무역 청년 생활실험실 성과보고회를 통해 각 프로젝트의 성과공유 및 토론의 장을 열게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