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성북

김영배 의원, 난임치료 지원 무제한법 발의

연령·소득에 상관없이 난임 치료를 위한 시술비 무제한 지원

데일리성북 | 기사입력 2024/07/30 [13:25]

김영배 의원, 난임치료 지원 무제한법 발의

연령·소득에 상관없이 난임 치료를 위한 시술비 무제한 지원
데일리성북 | 입력 : 2024/07/30 [13:25]



김영배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성북갑)30, 연령 또는 소득에 따른 차등 없이 난임 치료를 위한 시술비 지원에 횟수 제한을 두지 않는 모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난임 치료를 위한 시술비 지원 등 난임극복 지원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2022년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으로 이양되어 국가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되자,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여력에 따라 시술비 지원에 편차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난임의 특성상 일부 경우에는 임신까지 난임 시술을 여러 번 받아야 하기 때문에 난임치료 시술비 지원 횟수에 제한을 두는 것은 그 실효성을 저하시키는 것이란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김영배 의원은 지난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난임 시술 환자의 연간 총 진료비는 20181,542억원에서 20222,591억원으로 68%나 증가했다면서 이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개정 이유를 밝혔다.

 

그는 또 아이를 낳고 싶은 부부가 부담 없이 아이를 낳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저출생 위기 극복의 첫걸음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아이 낳기 좋은 환경 만들기를 위한 입법활동을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