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성북

‘함께! 행복하게!’ 성북구 주민자치 실무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우수 선진사례 탐방 및 소통·힐링 프로그램 등 주민자치 실무자 간 소통

데일리성북 | 기사입력 2024/07/30 [02:10]

‘함께! 행복하게!’ 성북구 주민자치 실무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우수 선진사례 탐방 및 소통·힐링 프로그램 등 주민자치 실무자 간 소통
데일리성북 | 입력 : 2024/07/30 [02:10]

 



서울 성북구가 지난 2420개 동 주민자치회 간사 및 동자치지원관 40여 명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구는 주민자치회 실무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주민자치회 간 사례 공유를 통해 성북구 주민자치 활성화와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자 역량 강화 워크숍을 마련했다.

 

이날 먼저 커먼즈필드 춘천을 방문해 춘천시 퇴계동 주민자치회의 우수사례인 새삶스런 벤치를 벤치마킹하는 시간을 보냈다. 워크숍 참가한 실무자들은 강의와 함께 새삶스런 벤치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 올해 성북구 20개 동에서 추진 중인 지역특화 사업인 지속가능한 미래, 자치와 함께 그린(Green) 성북'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새삶스런 벤치’는 쓰레기 집하장에서 수거한 배달용기, 플라스틱용기 등을 재활용해 리사이클링 가구(테이블, 벤치 등)를 제작하는 사업으로 춘천시 퇴계동 주민자치회의 대표 우수사례로 22년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통령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지속가능한 미래자치와 함께 그린(Green) 성북'은 성북구 20개 동 주민자치회가 환경을 보호하고자 제로웨이스트 및 자원순환 실천을 공통 주제로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펼치는 다양한 사업으로 올해 서울시 주관 자치구 지원 지역특화 사업 공모에서 최우수 사업으로 선정됐다,

 

워크숍에 참여한 한 실무자는 퇴계동은 주민자치회뿐만 아니라 통장협의회, 지역사회 봉사단, 주민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활발하게 사업을 펼친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다라며 퇴계동 주민자치회의 우수사례를 우리 구에도 접목해 성공적인 주민자치 사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경기도 양평 문호리리버마켓(매일상회)을 방문해 주민자치회의 결속력 강화를 위한 소통 및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