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AI․IoT로 위기신호 감지… 5만7천 가구 안부확인 했다전력‧통신‧조도 등 생활데이터 분석, 이상 의심되면 전화 또는 출동으로 안부 확인
서울시복지재단 내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가 지난 2022년 10월 개소한 이후 1년9개월간 사회적 고립가구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안부를 확인한 건수가 총 5만7,721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전력․통신․조도 데이터를 AI(인공지능)와 IoT(사물인터넷)가 24시간 감지, 분석하여 이상신호가 생기면 안부를 확인하는 복지서비스다.
센터는 현재 서울 시내 총 6,664가구를 대상으로 평일 야간과 주말 휴일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1년 9개월간 안부 확인 4만6,905건(81.2%)과 개문 38건 포함 353건(0.6%)의 현장 출동이 이뤄졌다.
전력․통신 등 생활데이터에서 이상신호가 발생할 경우 먼저 전화나 문자를 보내고 연락이 닿지 않으면 현장에 출동하며, 현장에서 문두드림이나 호명에도 불구하고 응답이 없으면 경찰 및 소방서와 공조해 안부 확인을 위한 개문 절차 등을 진행한다.
센터는 ▴스마트 플러그 ▴1인가구 안부살핌서비스 ▴AI안부든든서비스 ▴똑똑안부확인서비스 등 수시로 안부 확인이 필요한 가구를 대상으로 다양한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스마트플러그(IoT)’란 TV․전자렌지 등 자주 쓰는 가전제품에 설치해 전력사용량을 감지하는 플러그로, 일정 기간 전력이나 조도 변화량이 없을 경우 위기 신호가 발생하는 사물인터넷(IoT) 기기다.
그 밖에도 가구 전력(한국전력), 통신데이터(SKT․KT)를 감지해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안부를 확인하며, 서비스에 따라 휴대전화 사용(앱), 통화 수․발신, IoT센서(문열림 센서 등), 걸음걸이 수(앱) 등을 추가로 확인하기도 한다.
올해부터 센터는 전화 및 방문 등 안부확인 과정에서 고독사 위험 요인이 없는지 모니터링해 고독사 위험요소가 있으면 복지서비스와 연계하고 고위험군은 후속 모니터링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성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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