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성북

서울시여성가족재단, IT 백엔드 분야 여성 실무인재 양성 교육과정 8월13일까지 모집

7월24일까지 9월 열릴 ‘2024 서울 우먼테크 해커톤’ 참여할 개인 또는 팀 모집

데일리성북 | 기사입력 2024/07/16 [16:47]

서울시여성가족재단, IT 백엔드 분야 여성 실무인재 양성 교육과정 8월13일까지 모집

7월24일까지 9월 열릴 ‘2024 서울 우먼테크 해커톤’ 참여할 개인 또는 팀 모집
데일리성북 | 입력 : 2024/07/16 [16:47]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우먼테크교육플랫폼 사업의 일환으로 기업 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2024 서울 우먼테크 해커톤을 개최, IT 직무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 지원에 나선다.

 

재단은 올해 기업 실무 교육과정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Track1)과 백엔드(Track2)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집중 지원한다. HR 테크 기업 원티드랩과 함께 하는 이번 프리온보딩 백엔드 인턴십은 실무 프로젝트를 통한 실전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820일부터 약 한 달 간 운영된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의 2024년 신규 채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신규 채용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에 대해 기업의 74,6%직무 관련 업무 경험이라고 답했다.

 

2022년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진행된 청년 일자리 인식 실태조사에서는 구직자들 역시 취업 현업에 기반한 실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일 경험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이번 진행되는 프리온보딩 백엔드 인턴십50명 내외 참여자를 722~813일까지 모집한다. 직무에 대한 기초 지식이 선행학습 되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사전과제를 통해 선발된다.

 

최종 선발된 참여자를 대상으로 현업 기반의 입문·심화 교육과정은 약 4주간 서울가족플라자에서 진행된다. 웹서비스API 개발 실습 등 실무에서 응용 가능한 교육이 제공되며, 추가 교육이 필요하다 판단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보강 수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수강을 완주한 교육생들은 협업 능력 향상을 위해 약 4주간 팀 단위의 개발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며, 이후 과제 제안 기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 또 교육 수료 후 취밀착 취업 지원 관리와 맞춤형 프로그램도 제공될 계획이다.

 

팀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1회 이상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실무자 관점의 피드백 제공과 포트폴리오 컨설팅이 진행되며, 상시로 과제별 프로젝트 진척도와 애로사항에 대한 모니터링도 이뤄질 예정이다.

 

수료 후 1개월이 지난 시점부터는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 지원, 합격 서류 분석 데이터 제공, 전문 커리어 코치 배정 등 지속적인 취업 활동을 집중 독려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오는 9IT 분야로 ()진입을 희망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서울시 양육친화 일·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기술)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표하는 ‘2024 서울 우먼테크 해커톤을 개최, 724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한다.

 

올해로 2년 차를 맞이한 서울 우먼테크 해커톤의 전년도 참여자 분석 결과, 대회 참여 이후 65%가 경제활동 경험에 도움을 받았으며 79% 이상이 포트폴리오 형성에 기여했다고 응답한 바 있다.

 

올해 공모 분야는 양육친화 일·환경으로, 양육친화 외출환경 조성과 서울형 가사서비스 지원, 서울 우먼업 프로젝트, ·생활 균형 기업문화 확산 등의 세부 주제로 나뉜다.

 

참여를 희망하는 여성은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는 추후 제출서류 등을 토대로 자격요건 심사 후 최종 선발된다.

 

팀 구성은 최소 3인에서 최대 7인이며,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각 1명이 필수로 포함되어야 한다.

 

지원 자격은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서울시에 소재한 대학 재학(휴학, 졸업 등) 중인 미취업 여성이다.

 

멘토 희망자는 분야별 업무 경험 3년 이상 경력자를 대상으로 719일까지 총 30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 이들은 현직 경험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해커톤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고도화시키고, 참여자들의 성공적인 완주를 지원하게 된다.

 

멘토에게는 멘토 참여 증명서가 발급되며, 멘토링 수당 또한 별도 지급될 예정이다.

 

서비스기획, 개발(백엔드, 프론트엔드), 디자인 전문가를 모집하며, 이 외에도 아이디어 고도화에 필요한 분야라면 신청 가능하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729~823일 해커톤과 멘토링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약 한 달간의 과정 이후 예선 심사를 통해 본선에 진출할 8개의 팀이 선발될 예정이다.

 

해커톤과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기간동안 참여자들은 팀을 꾸린 후, 아이디어 운영계획서를 제출하고 팀별 최대 3회의 멘토링을 지원받는다. 멘토링에는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 기획, 개발 등이 있으며, 직무별로 경력 3년 이상 여성 멘토 풀(pool)이 제공된다.

 

해커톤 본선에 진출팀 중 우수한 3개 팀에게는 총 600만원 규모의 상금과 서울특별시장상,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