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성북

성북구 20개 동 주민총회 개최…주민총회 주민투표로 우리 동네 주민자치계획 수립

6월 1일 종암동을 시작으로 7월 9일 성북동까지 모든 동 순차적 진행

데일리성북 | 기사입력 2024/05/30 [15:11]

성북구 20개 동 주민총회 개최…주민총회 주민투표로 우리 동네 주민자치계획 수립

6월 1일 종암동을 시작으로 7월 9일 성북동까지 모든 동 순차적 진행
데일리성북 | 입력 : 2024/05/30 [15:11]

 


서울 성북구가 내년도 주민자치계획 수립 및 결정을 위해 각 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61일 종암동을 시작으로 79일 성북동까지 약 한 달간 순차적으로 20개 전 동에서 주민총회가 열린다.

 

주민총회는 주민에게 꼭 필요하고 내실 있는 사업 선정을 위해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함께 논의하고 보완하는 과정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자치계획을 의결하는 주민 공론의 장이자 직접민주주의의 장이다. 주민총회 과정은 주민자치회 운영 보고 성북형 주민자치 공동 추진협약 체결 주민자치사업에 대한 토론과 숙의 후 주민투표 결과 발표 순으로 이뤄진다.

 

각 동 주민자치회는 의사결정 과정에 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총회 당일 현장 투표 외에도 지역 내 주요 거점 및 다중밀집 장소에 찾아가는 사전투표소를 운영한다. 이와 함께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주민투표도 이뤄진다.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주민자치계획은 성북형 주민자치 활동 지원사업’, ‘주민자치 동 단위 계획형 사업등으로 연계해 2025년에 실행될 예정이다.

 

구는 내실 있는 주민총회를 위해 지난 417일 다양한 주민총회 개최 사례를 중심으로 주민참여 기반의 주민총회 기획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5월부터 7월까지 20개 전 동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주민총회 컨설팅과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더욱 완성도 높은 주민 공론의 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문화와 체험이 있는 주민화합형주민총회를 기획해 주민자치회의 역량을 이끌어내고 더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주민총회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와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동 단위 주민 공론의 장인만큼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주민총회는 해당 동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동별 주민총회 일정은 성북구청 및 동주민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